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신 중 기형아 검사 확인

임신.육아

by 꿍디빵디 2020. 3. 12. 19:10

본문

 

임신 중 기형아 검사 확인 

 

우리나라 임산부 100명 중 3~5명은 기형아를 출산한다고 합니다. 그중에도 70%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기형아라고 하는데요. 나는 아니겠지라는 생각은 금물 기형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어요. 그러니 미리 알고 예방하고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태아 기형의 원인으로 첫뻔째는 유전입니다. 언청이 또는 선천성 심장병이나 무뇌아 등 선천성 기형은 비정상 유전인자에 환경 요인이 작용해서 나타나게 되어있습니다. 하나의 비정상 유전인자 때문에 생기는 기형도 있고요, 선척적으로 효소가 부족하여 대사 물질이 뇌에 축척되어 정신박약증을 일으키는 난쟁이, 자페, 혈우병 등이 있겠습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두번째는 임산부의 질환 때문에 생기는 기형입니다. 임신 전 당뇨병이나 그런 종류의 질병을 앓은 임산부의 기형아 출산율은 건강한 임산분의 5배가 된다고 합니다. 그에 대한 기형은 심장병이나 , 고관절 탈구 또는 언청이 등에 기형이 잘 생긴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셋째 . 염색체 인상 때문에 생기는 기형입니다. 전체 태아 중에 7%가 염색체 이상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죠. 이경우는 대부분 자연유산이 되지만 , 1% 미만이 염색체 이상으로 태어난다고 하는데요. 많이들 아시는 다운증후군이 있겠고요. 염새체 이상으로 생기는 기형 또한 심장병 또는 장기기형을 동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터너증후군은 여자아기에게만 나타나는 희귀한 기형인데 다 자란 키가 140cm 미만으로 2차 성징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렇지만 지능은 일반 사람과 같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남성아기에게만 나타나는 클라인펠터증후군은 지능이 낮다고 볼 수 있겠고요. 애드워드 증후군이라고 아이 머리가 작고 심장에 이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태아 기형의 원인중에 네 번째는 선천성 형태 이상이라고 합니다. 보면 , 항문 없이 태어난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배변을 볼 수 없어 배가 부풀어 커지는데 참 위험한 기형이죠. 그러고 식도 폐쇄증이나, 장폐쇄증 또한 식도나 장이 끊겨서 모유나 분유를 먹을 수 없으며 , 이것 또한 배가 부풀어 오르는 기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또다른 기형은 배꼽탈장은 배꼽 속 구멍으로 장이 나오는 기형을 말하며 , 생후 1~3개월 경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 간단한 수술로 치료를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다음은 다섯번째로 감염에 의한 기형인데요. 임산부가 풍진에 감염되게 되면 태아에게는 풍진증후군 , 백 나장 , 심장병 등으로 이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기생충이 태아의 망막에 염증을 일으키며 시각 장애가 태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필수검사로는 풍진항원 , 항체 검사는 꼭 해야 하는 검사로  풍진에 대한 면역성 여부를 확인하는 검 사힙니다. 임산부의 팔에서 10cc 정도 적게는 5cc 정도 혈액을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검사시기는 임진 전 또는 4주에서 12주 사이입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임진 전에 미리 백신을 맞는 것이 좋지만 한번 맞게 되면 평생 항체가 생기는데 어릴때 맞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 항체가 사라질 수도 있으니 ,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정칠 초음파 검사또한 필수검사 중 하나입니다. 임신 9~14주 정도의 검사가 딱 적당한 시기이며 , 복식 초음파 검사로 측정한 태아의 목둘레가 3mm 이상이면 기능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모체 혈청 트리플검사또한 필수 검사에 해당되는데요. 15~22주가 검사시기에 해당되며 , 흔히 말하는 기형아 검사로 임산부의 혈액을 뽑아 당단백질과 여성호르몬 수치를 측정하는 검사 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다운증후군의 발견율을 50% 이상 신경, 결손 발견은 80% 이상 된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필수검사 4가지 중에 마지막 네번째 검사는 당뇨 검사입니다. 검사 시기는 24~28주이며 설탕 50g 정도를 물에 녹여 마신 뒤 피검사를 통해 당뇨 여부를 확인한 뒤 당뇨가 판정되면 신사를 거른 상태로 100g의 설탕물을 마시고 재검사를 받게 됩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선청성 당뇨는 당 조절을 하지 않고 출산하게 될 경우 뇌 이상의 기형아가 나타나며 , 임신 중 꾸준한 당조절은 중 하합니다. 그렇지 않게 되면 폐가 성숙이 안된 아이가 태어 나는 경우도 있고 , 위험하니 당 조절은 잘 체크하여야 합니다. 

 

임신 중에 기형아 검사 확인 

이상으로 임신 중 기형아 검사 확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꼼꼼히 체크한 뒤 한 번서 신경 써주시면 기형 탄생의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내용에 다른 부분이나 궁금하신 게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릴게요. 좋은 정보가 되었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