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박 정상범위 확인하기

카테고리 없음

by 꿍디빵디 2020. 5. 20. 17:15

본문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맥박 정상범위 에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합니다. 살아있는 사람이라면 맥박이라는게 존재하는데요. 혹여 맥이 없다는 소리는 심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그렇다보니 맥이 중요한데 맥의 세기라던지 횟수 등을 통하여 건강을 체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본인이 맥을 짚어 보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에 따라 너무 빠르거나 , 느리거나 하면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굉장이 많은데요. 사실 본인이 맥박에 대해서 잘하는게 아니니 잘못된 판단일 수도 있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도 오늘 제가 맥방 정상범위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하여 찾아보고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맥박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서 자신의 맥을 한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맥박 측정법 

맥박은 보통 안정되어 있으나 몸에 이상이 생기게되면 맥박수 , 세기 등이 변하기 때문에 맥박의 상태 만으로는 현재의 건강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렵다. 보통 손목의 요골 동맥에 반대측 손의 손가락(시지,중지,양지)를 대고 맥박수를 셉니다. 

 

일반적으로 맥을 체크할 때는 손목의 맥을 짚어 체그하게 됩니다. 몸에 이상이 생기면 맥의 세기나 맥박수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연령에 따른 정상 맥박수 확인 

 

맥박수는 유아기에 많고 연령이 많아지면서 감소하는데요. 또 안정시의 정상치는 다음과 같지만 , 개인의 차가 매우 크니 평상지 자기 자신의 정상치를 체크한뒤 문제가 있으면 참고 하시면 좋겠죠 ? 

 

3세이사  1분 90-120회
3세-7세  1분 80-100회
7세-성인 1분 65-85회
고령자 1분

 

나이에 따라 맥박수의 변화가 생기는데요. 어릴수록 빠르며 나이가 들수록 맥박은 느려진다고 합니다. 위의 표를 표시면 나이별 맥박수가 나와있으니 참고하여 체크해보시면 됩니다. 

이상치로 알수 있는 질환 

 

성인의 경우는 맥박수 100회/분 이상을 빈맥 60회/분 이하를 서맥이라고 하여 이상치라고합니다. 빈맥을 보이는 질화으로는 발열,빈혈,심부전,심근경색증,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 보이며 , 서맥을 보이는 질화는 황달 , 두개내압의 항진,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보이게 됩니다. 

이처럼 맥박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위에서 말씀 드리것 처럼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수 있으니 꼭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맥박수를 통해서 질환 체크도 해볼수 있는데요. 정확한건 아니지만 뭔가 이상이 있다면 빨리 병원을 갈수 있는기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 영역